the Graydaywrite admin
아가씨(The Handmaiden) / 2016 2016/06/04 (Sat)
과연 청소년 관람 불가 영화(...).
아가씨를 보고 왔습니다. 엑스맨 아포칼립스와 아가씨 둘 중 하나를 보려고 했었는데, 결국은 아가씨를 선택. 엑스맨 아포칼립스는 이번에도 늦춰진 셈인데, 이건 내일이나 혹은 모레쯤에 보려고 생각합니다. 관람관은 메가박스 수유관. 쌍문역, 수유역에서 모두 거리가 있는 편이지만 그래도 가격은 올리지 않아서 자주 가게 되는군요. 어차피 정기권으로 지하철 이용하고 있으니 딱히 교통비가 더 나가는 것도 아니라 상관은 없는 이야기지만서도. 등급이 등급이라서 조금은 자리 잡는데 편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최근에 극장 개봉한 물건이고 화제작이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생각만큼 자리 잡기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소재가 좀 불편하단 것을 생각한다면 개봉초라고는 해도 꽤 놀라운 일이지요. 감독의 이름과 칸 영화제 때문일지도 모르겠지만서도.

원작은 세라 워터스의 핑거스미스. 언제나 그렇듯 영화에 대한 정보는 거의 모르는채로 가서 본 것이었기 때문에 원작이 있던 것도 이 때 처음 알았습니다. 다만 원작이 있다 하더라도 그만의 각색을 하는 박찬욱 감독인지라 원작을 알지 못하더라도 크게 문제될 것은 없더군요. 애초에 원작과의 시대 배경도 다르다보니(원작은 영국 빅토리아 시대, 영화는 한국 일제강점기) 그러려니 할 정도. 그래도 원작을 한 번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영화였습니다. 이야기 전개가 달라진 것도 있고, 원작 역시도 국내 정식 발매가 되었기 때문이지요. 물론 언제나 그렇듯 돈과 시간이 부족해서 어디까지나 생각만으로 그치겠지만서도. 나중에 영화를 보고 난 후에 이것저것 검색해보니 비하인드 스토리로는 배경을 원작 그대로 할 생각도 있었지만 이미 영상화가 되어서 배경을 바꾸게 되었다는 말이 있던데 정말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영화는 총 3부 구성입니다. 처음에 제1부라고 나오기에 '이거 연작물이었나?'는 생각을 했었는데, 알고보니 전환이 되는 식이더군요. 총 3부 중에서 1,2부는 주연 둘의 시각으로 진행되는 이야기이고 3부는 그 결말이었습니다. 그 중에서 1부가 꽤 중요한 편인데, 2부는 시점이 바뀌긴 해도 1부에서의 공백을 채우는 부분도 많기 때문이지요 어떻게 보자면 DVD나 블루레이에서의 스페셜 피처등지에서 삭제된 영상 보여주는 그런 느낌이기도 했습니다(대신 그런 부분은 1부에서 다 나온 장면이라 이면과 진상을 보여주는 장면이었지만). 물론 2부 전체가 그런 것은 아니고 2부만의 전개도 충분히 보여주니 그 역시 재미있게 보기야 했지만서도. 그리고 생각보다 일제강점기라는 배경이 주는 것은 그저 배경이었을 뿐이었던 것도 어떤의미로는 독특했습니다. 흔히들 생각하는 독립 투쟁같은 모습은 전혀 보여주지 않았기 때문이지요(주인공들도 딱히 독립같은 생각은 안 하고 있으니).

어쩌다보니 2주 연속으로 동성애 관련 영화를 보게 된 셈인데(지난 주에 본 것은 BL애니메이션인 동급생이었으니까), 이쪽은 그렇게 되어가는 과정이 부자연스럽게 보이지는 않아 그럭저럭 납득하며 봤습니다. 이쪽은 여성x여성이었기 때문에 성별이 달라 그럴지도 모르겠지만서도. 더불어 '청소년 관람 불가'라는 등급이 말해주듯 상당히 농후한 에로신도 나와준 것도 인상적이었습니다. 헤어누드까지 노출은 아니지만 노출도 그렇고 배드신도 그렇고, 그 외 낭독회의 내용과 등장인물 중 하나의 행적등을 보면 이건 확실히 청소년 관람 불가 등급 이하로 나올 수 없겠다는 생각만 들었습니다. 그래도 나름대로 몇몇 부분을 제외하면 상당히 편하게 본 영화였는데, 중간중간 웃겨주는 부분도 많았고 박찬욱 감독의 전작들처럼 딱히 피칠갑을 하는 모습도 덜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동성애라는 것만 제외한다면 그렇게까지 불편한 영화도 아니었고(뭐, 저는 동성애라 해서 그렇게까지 불편하지는 않았지만서도). 다들 미장센을 언급하지만, 저는 보는 눈도 감수성도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그저 보기는 좋았다 정도로 말을 할 수 있겠군요. 개인적인 평점은 8.5/10. 3부가 조금 더 치밀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그것도 나쁘진 않았긴 한데...


[PREV] / [1]...[992][993][994][995][996][997][998]...[1000] / [NEXT]


IRiS ell =starry scape=